NEW TECH/AWS

AWS SAA-C02 : Solution Architect Associate 합격 후기

김쿸후 2022. 2. 21. 21:35

이번 겨울 방학 목표였던 AWS 자격증 따기!

우여곡절 끝에 따서 드디어 후기를 쓴다 ㅎㅎ 


1. AWS SAA?  

AWS 자격증은 기초, 어소시에이트, 프로페셔널로 이루어진다.

그 중 나는 두번째 단계인 Associate 레벨 중, 클라우드 아키텍처의 설계에 집중하는 아키텍트를 도전했다.
각 aws 자격증 설명을 읽어보니 아키텍트로 전반적인 aws의 기능을 알고 운영과 개발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공부하기 편할 것 같아서 Solution Architect를 땄고, 이번년도 내로 SysOps와 Developer를 모두 따는 것이 목표이다. ㅎㅎ

(Cloud Practitioner은 따지않았다.. 그 위에 것을 따면 아래 것도 공부 되지않을까 요런 마인드^-^*)

 


 

2. 공부 과정

 

- 공부 계기

작년 말, 운좋게 당근마켓 Site Reliability Engineer 인턴 면접을 보게 되었다. 

아는게 없으니 면접을 말아먹고(ㅎㅎ)
마지막으로 할 말이 없냐는 마지막 질문에 나는 이왕 망한 면접 앞으로의 진로 상담을 시작했다 ㅋㅋㅋㅋ

정말 친절하신 면접관분들께서 고민 상담을 해주시며, 방학 때 AWS 자격증을 따보라고 조언해주셨고

정말 앞길이 막막했던 나는 이거라도 해봐야겠다는 마인드로 공부를 시작했다. 

 

- 공부 시간

나는 AWS 사용 경험이 4개월 정도이고, 암기도 약한 편이라 공부 기간을 널널하게 잡았다.

중간에 아파서(ㅋㄹㄴ^^) 시험을 한주 미뤘고 한번 떨어져서 총 한달하고 2주정도 걸렸다.

떨어지면 순식간에 18만원이 날라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상당히 마음이 아프니 꼭 한번에 따자... ㅜ  

일주일에 5일 하루에 4시간 - 6시간 정도 공부했고, 캠스터디를 참여했었는데 이게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 공부 방법 

1) 개념

https://www.udemy.com/course/aws-certified-solutions-architect-associate-saa-c02/

AWS 자격증의 교과서와 같은.. 스태판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고,

양이 너무 많아서 2배속으로 들으며 개념 노트를 훑는 용도로 사용하였다. 

2주만에 완강을 하였고, 내가 좀 슬렁슬렁 들어서 그런지 시험은 크게 도움이 안되었다.

( 중간에 아파서 1주일 공부 안했더니 까먹은 듯 ㅋㅋ) 

하지만 전반적으로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아는데에는 큰 도움이 된다!

 

2) 심화 개념

https://www.udemy.com/course/aws-saa-c02/

한국어 모의고사이다. 이것만 보면 시험에서 떨어진다. (내가 떨어진 이유 ㅋㅋ^^ )

하지만 강추하는 이유는 정확하게 설명된 덤프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 처음에 공부할때 방향을 잡을 수 있다. 

처음부터 답이 없는 덤프를 보면 어떤게 답인지 직접 찾아봐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공부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나는 Udemy 모의고사를 한바퀴 돌려서 전반적인 개념을 한번 훑고 Dump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65문제씩 6개의 세트, 총 390문제가 있는데 나는 이걸 3번정도 보고 시험을 한번 봤었다. (=떨어졌다^^)

확실히 시험이랑 겹치지는 않는다. 약간 조명하는 파트가 다른 듯.

하지만 공부하기는 좋으니 시간이 있다면 꼭 Udemy로 공부하고 Dump로 넘어가는 걸 추천한다. 

 

3) 실전 *****

https://www.examtopics.com/exams/amazon/aws-certified-solutions-architect-associate-saa-c02/

 

Free & Accurate Amazon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SAA-C02 Practice Questions | ExamTopics

 

www.examtopics.com

Dump를 모아둔 사이트이다. *여기서 다 나온다*  

대부분 Answer은 틀리고 Discussion을 보고 읽어보며 나만의 답을 찾아가야 한다. 

처음 시험을 보러갔을 때 나는 examtopics를 안보고 갔는데 약간 아리까리한 문제들이 많았다. 

그리고 690점으로 탈락한 후 ㅠㅠ
바로 다음주에 시험을 신청해서 4일간 examtopic을 500번까지 풀고 갔는데 정말.. 여기서 다나오는구나 체감했다.

시험 볼 때 여기서 본 문제가 80% 정도였으니..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은 꼭 examtopics를 보고 가서 한번에 합격했으면 좋겠다 ㅠㅠ

 


3. 꿀팁

1) 종로 코어센터에서 AWS-SAA 시험 반값 바우처를 판다!

이거 사면 시험 95000원으로 볼 수 있다!

난 몰랐어서.. 첫 시험 19만원을 날리고.. 나오는 길에.. 바우처를.. 샀다.. (정말 우울,,) 

하지만 덕분에 원래 2주를 기다려야 다시 시험을 칠 수 있는데 (다시 시험을 치는 경우 반값 할인 바우처를 준다.)

나는 종로 코어센터 반값 바우처 덕분에 다른 계정을 만들어서 반값으로 5일 후에 시험을 예약할 수 있었다.

 

* 꼭 PSI 에서 예매하기 전에 종로 코어센터에 반값바우처 파냐고 전화해보자! (2022.02월 기준 판매중) 

 

 

2) 이그젬토픽스가 중간부터 유료로 바뀌는데 웹캐쉬로 볼 수 있다.

원하는 문제번호가 들어있는 url을 구글에 검색한 뒤, 

저기 URL 옆에 작은 삼각형을 누르고 저장된 페이지를 누르면 된다. 

 


4. 합격 인증 및 후기 

합격하면 이렇게 멋있는 인증서를 발급해주는데 링크드인 등에 들고갈 수도 있다 ㅎㅎ 인싸 되는 기분

사실 공부하기 전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일단 시작해보는 느낌이었는데, 막상 공부를 마치니, 전반적인 AWS 기능에 대해 알게되었고 프로젝트에서 더 나은 판단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어, 내가 투표가 종료되는 데이터를 처리해야되는 batch server를 만들 일이 있었는데, 이걸 lambda로 해봐야겠다고 결정했다. 이렇게 소소하지만 공부가 그래도 내 개발 생활에 밀접적인 것 같아 공부한 보람을 느낀다 ㅎㅎ.

백엔드 개발자라면 한번 자격증 도전하기를 추천이다!

 

하지만 아까도 말했듯이 그냥 따려면 examtopics를 무작정 외우면 되고(2주 빡공이면 충분),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하려면 양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많은 시간 소모가 필요하다. 

한달만에 따야지! 이런 마인드로 공부한다면 범위에 지쳐서 공부 포기할수도,..ㅠㅠㅎㅎ 

 

이 글을 보는 모두들 꼭 *한번에* 합격하시면 좋겠다ㅎㅎ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진정한 용기란,
시작도 하기 전에 패배한 것을 깨닫고 있으면서도 어쨌든 시작하고,
그것이 무엇이든 끝까지 해내는 것이다.

승리하기란 아주 힘든 일이지만 때론 승리할 때도 있는 법이다.

 

'NEW TECH >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Aurora  (3) 2022.03.24
1. IAM  (0) 2022.01.04